에어컨 선택시 주의 사항 일반형과 매립형 차이
본문 바로가기
상식의 바다

에어컨 선택시 주의 사항 일반형과 매립형 차이

by 인생의 법칙 2022. 7. 5.

에어컨 선택 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일반형과 매립형의 차이점에 대해 쉽고 빠르게 알려 드립니다. 가성비 좋은 에어컨을 구매하기 위한 기초지식입니다.

 

에어컨 일반형과 매립형

에어컨 선택 시 우리 집의 구조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집을 지을 때부터 에어컨 놓은 자리가 정해져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일반형 에어컨

에어컨일반형설치

집의 구조상 에어컨을 놓는 자리기 정해져 있지 않고 원하는 위치에 설치가 가능할 경우 일반형 에어컨을 선택합니다. 단점으로는 벽에 배관을 통과를 위한 타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립형 에어컨

매립형의 경우 에어컨 놓는 자리가 정해져 있는 경우로 에어컨 동배관 설치가 되어 있어 연결만 하면 됩니다.

에어컨매립형설치

하지만 매립형의 경우 새로운 에어컨 설치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 질소 브루잉(에어컨 배관 내 이물이나 오일 등을 질소로 클리닝하는 작업)
  • 배관 용접
  • 가스 주입

그 이유는 집을 지을 때부터 에어컨 배관이 벽속으로 매립되어 있어 이사나 에어컨 변경 시 배관은 그대로 두고 에어컨 자체만 교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배관이 방치되어 내부로 이물 유입 및 에어컨 냉매가 빠져나가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에어컨 장착 시 배관을 용접해야 됩니다. 

 

에어컨 일반형과 매립형 잘못 구매한 경우

일반형과 매립형을 구분하지 못하여 잘못 구입했을 경우 대부분의 매장에서 교환해서 장착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1~2주 정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불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셋집에 살고 있는 경우 이전에 에어컨 설치 위치를 모를 경우 집주인과 사전에 상의를 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설치를 위해 벽을 타공해야 하기 때문에 집 주인과 상의 없이 타공 할 경우 법적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